얼음꽃의 일지

다음 주제로 넘어가기 전 조각 기능에 대하여.... 본문

웹개발 개발일지/4주차

다음 주제로 넘어가기 전 조각 기능에 대하여....

얼음꽃 2022. 9. 2. 12:12
728x90

다음 주제에 필요한 개념이기에 먼저 설명을 하고 가겠습니다.

 

다음 주제로 할 부분은 저희가 이전에 1~3주차에서 영화 관련 웹페이지를 만들었는데요. 1주차에는 형태를 잡고, 2,3주차에는 영화 API를 이용해서 불러와서 넣는 방식을 보여드렸습니다. 이번에는 OpenAPI가 아닌 영화 페이지에서 그 값을 받아와 넣어가지고 하는 작업을 하려고 하는데 이때 필요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화에서 OpenAPI를 가져왔을때 보였던 모습은 이 모습입니다.

 

OpenAPI 사용했을때, 영화

사실 포스터, 제목, 설명 이 부분들은 또 각각의 코드로 나눠져 있습니다.

 

심지어 카카오톡에서 링크를 보내게되면 뜨는 형태가 3가지가 있죠.

 

카톡 링크 보냈을때 뜨는 세가지

 

여기서도 똑같이 사진, 제목, 설명이 들어가게 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밑에 링크를 남겨놓을테니 복사해서 한번 카톡에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aver?code=191597

이제 저 부분을 가져오기 위해 기본 준비를 해보겠습니다. 복사해서 붙여 넣을수 있도록 코드로 넣겠습니다.

 

import requests
from bs4 import BeautifulSoup

url =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aver?code=191597'

headers = {'User-Agent' : 'Mozilla/5.0 (Windows NT 10.0; Win64; x64)AppleWebKit/537.36 (KHTML, like Gecko) Chrome/73.0.3683.86 Safari/537.36'}
data = requests.get(url,headers=headers)

soup = BeautifulSoup(data.text, 'html.parser')

 

기본 코드에 더 추가적인 코드를 하기에 앞서 3가지(사진, 이름, 설명) 이 어디에 나와있는지를 한번 보겠습니다.

 

위에 올려드린 네이버영화 들어가셔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 검사 - body부분이 아닌 head부분 - 펼치기 하시면

 

다음과 같은 코드들이 있습니다.

 

meta code 들

이 코드들이 실제 사진, 이름, 설명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 되었던 부분인 Meta tag라고 합니다.

 

이 코드들을 가져와서 py파일에 한번 출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필요한 부분은 og:image, og:title, og:description 부분이므로 그 부분만 사용하겠습니다.

 

혹시나 코딩을 하실때 사용했던 코드들이 기억이 안나시면 다음 링크에 bs4 soup 형태인 기본 코드들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iceflower.tistory.com/15?category=1045145 

 

웹 스크래핑(크롤링)

이번에는 웹 스크래핑(크롤링)을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웹 스크래핑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한 패키지가 있으므로 다운받으러 가봅시다. request 패키지 : 파일 - 설정 - 프로젝트 - Python 인터

iceflower.tistory.com

 

이제 만든 코드들을 가져와 설명하겠습니다.

 

사진, 제목, 설명을 불러오기 위한 코드

코드를 보시면 각각의 필요한 상위 태그명들을 가져오고 그 태그명에서 필요한 content들을 변수에 대입한 후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했습니다. 그 결과를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 참고로 py파일 자체에서는 이미지를 확인할 수 없기때문에 이미지 주소로 나타납니다. )

 

결과 값

이제 이 내용을 가지고 OpenAPI가 따로 없어서 못 붙이신 분들을 위해 붙일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내용에서 확인하시죠.

728x90